2016년 7월 30일 토요일

경영분석방법과 컨설팅 경영분석의 방법과 과정 및 컨설팅, 글로벌 컨설팅업의 전개

경영분석방법과 컨설팅 경영분석의 방법과 과정 및 컨설팅, 글로벌 컨설팅업의 전개
[경영분석방법과 컨설팅] 경영분석의 방법과 과정 및 컨설팅, 글로벌 컨설팅업의 전개.hwp


목차
* 경영분석의 방법과 컨설팅

Ⅰ. 경영분석의 방법

1. 단일분석과 비교분석
2. 재무자료분석과 비계량적 자료분석
1) 실수분석
2) 비율분석
3) 지수분석
4) 계량적 모형분석

Ⅱ. 경영분석의 과정과 컨설팅

1. 경영분석의 과정
1) 경영분석 목적 명확화
2) 분석방법 결정과 자료수집
3) 예비분석의 실시
4) 본 분석의 실시
5) 처방전의 제시
2. 경영분석과 컨설팅
1) 경영컨설턴트
2) 기업분석가

Ⅲ. 글로벌 컨설팅업의 전개

1. 글로벌 컨설팅의 도입
2. 경영컨설팅의 성공요건
3. 컨설턴트의 내부화
4. 글로벌 컨설팅회사의 현황
1) 매킨지 앤드 컴퍼니
2) 보스톤 컨설팅 그룹
3) 딜로이트 컨설팅
4) 엑센츄어
5) 부즈앨런, 해밀톤


본문
경영분석의 방법과 컨설팅

1. 경영분석의 방법

경영분석에서 어떤 분석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는 분석의 목적과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경영분석의 방법을 선택할 때 고려하여야 할 기준은 분석방법의 선택에 따른 비용과 효익분석(cost and benefit analysis)의 결과이다. 즉, 각 분석방법의 사용에 따른 비용에 비해 제공되는 효익이 커야 경제적 선택이 된다.

1) 단일분석과 비교분석

단일분석(single analysis)은 단일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반면에, 비교분석(comparative analysis)은 비교대상에 따라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의 변동추이를 파악하는 추세분석 (trend analysis)과 경쟁 업 체 나 산업 평균 등과 비교하는 상호비교분석 (cross-sectional analysis)이 있다.
추세분석은 분석대상기업의 재무자료가 시점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계열분석(time-series analysis)이라고도 한다. 추세분석에서는 특정 시점의 수치를 기준치(bench mark)로 놓고 비교시점의 수치를 기준 년도와 비교하여 분석한다. 상호비교분석은 분석대상 기업의 재무자료를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는 분석이다.


키워드
컨설팅, 분석, 경영, 경영분석, 글로벌,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