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기업요인 분석 Ⅰ. 제품의 구성과 시장지위 1. 제품의 구성 2. 제품 라이프사이클 3. 제품의 시장지위 Ⅱ. 연구개발력 Ⅲ. 경영자원 1. 인적 자원 2. 물적 자원 3. 재무적 자원 Ⅳ. 지속가능경영과 경영목표 Ⅴ. 경영전략 1. SWOT분석 1) 내, 외부 분석 2) SWOT 매트릭스 3) 경쟁사를 고려한 SWOT 4) 외국계 SWOT 5) SWOT 실천상의 문제점 2. BSC분석 1) BSC기법의 개요 2) BSC의 핵심성과지표 3) BSC 4가지 관점 4) 라이프사이클별 재무목표 본문 기업요인 분석 I. 제품의 구성과 시장지위 1) 제품의 구성 기업의 수익은 대부분이 제품판매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제품구성(product mix)은 매우 중요하다. 제품구성을 평가할 때에는 먼저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제품의 종류와 각 제품별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검토한다. 그 다음에는 최근 수년간의 매출액, 공헌이익, 제조원가 등을 제품별로 파악하여 그 변화 양상을 분석한다. 이와 아울러 주력 제품을 비롯한 각 제품의 기본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이때는 제품별로 생산재와 소비재인지의 구분, 노동집약형인지 자본집약형인지 아니면 기술집약형인지의 구분. 그리고 다품종소량생산형인지 소품종대량생산형인지의 구분이 필요하다. 특히 제품의 기술수준에 대한 평가, 특허권 상표권에 의한 보호여부 등이 중요한 분석사항이 된다. 제품의 미래수익력은 제품 자체의 성격은 물론 그 제품이 속한 시장의 동향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시장의 신장과 축소여부와 그 속도, 경쟁기업과 기술 및 가격 등 경쟁요소의 추이, 그리고 경기변동에 대한 제품수요의 민감도와 시장조사 및 연구개발과 제품판매 활동을 관리할 수 있는 기업능력, 각 제품별 시장점유율 등이 중요한 분석대상이 된다. 2) 제품 라이프사이클 제품 라이프사이클은 개별기엽의 제품을 평가하는 데 이용되며, 제품 라이프사이클의 분석을 통해 각 제품의 수익성과 성장성을 분석할 수 있다. 제품 라이프사이클은 그 제품이 생산재냐 또는 소비재냐에 관계없이 존재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와 기술의 급속한 진보에 따라 그 주기가 점차로 단축되고 있다. 그리고 라이프사이클상의 각 단계별로 수요 규모나 수익률. 경쟁 강화방안 등에 차이가 나타나게 되므로, 미래의 성장성과 수익성 및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신제품, 성장제품, 안정제품 그리고 쇠퇴제품 등 라이프사이클별 제품구성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키워드 분석, 기업, 기업요인, 경영분석, 경영 |
2016년 7월 29일 금요일
경영분석 기업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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