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0일 토요일

경영 경영의 의의와 기능, 구성요소, 경영활동 및 경영자의 역할

경영 경영의 의의와 기능, 구성요소, 경영활동 및 경영자의 역할
[경영] 경영의 의의와 기능, 구성요소, 경영활동 및 경영자의 역할.hwp


목차
경영

Ⅰ. 경영의 의의와 기능

1. 경영의 의의
2. 경영의 기능수행

Ⅱ. 경영활동

1. 계획수립
2. 실행
3. 평가

Ⅲ. 경영 구성요소

1. 경영에는 목적이 필요하다.
2. 경영에는 사람이 필요하다.
3. 경영에는 자본이 필요하다.
4. 경영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Ⅳ. 경영자의 역할

1. 경영자의 정의
2. 경영자의 유형
1) 경영관리계층에 따른 분류
(1) 최고경영자
(2) 중간관리자
(3) 하위감독자
2) 직무수행의 성격에 따른 분류
(1) 라인과 스탭관리자
(2) 직능관리자와 전반관리자
(3) 행정관리자의 경영관리자



본문
경영

I. 경영의 의의와 기능

1. 경영의 의의

일반적으로 경영학은 기업에서 돈을 벌기 위한 학문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만은 않다. 학교에서 서클 활동을 하더라도 서클이라는 조직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서도 경영은 필요하다. 경영은 학교, 동호회, 병원, 군대, 공공기관, 그리고 반가정에서도 적용이 가능하고 또한 필요한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은 어느 조직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경영의 적용범위가 광범위함으로서 경영의 개념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리자면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일체의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를 기업이라는 특수한 형태의 조직에 적용시켜 보면, 경영은 인적 물적 자원을 구입 및 투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판매하는 과정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경영은 크게 세 가지 광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생산요소(투입물)를 구입하는 것이고, 둘째는 구입한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산출물)를 생산하는 것이며, 셋째는 산출물을 소비자 타 기업 또는 정부 등에 판매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의 중요성은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종업원들도 매우 전문화되어 가고 있으며, 인간관계가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또한 경영을 하는 데 필요시 되는 지식도 단순한 기존의 경영기법의 수준을 넘어서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른 범주로 생각되어 왔던 분야의 학문까지 요구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키워드
경영, 경영활동, 구성요소, 구성, 경영자, 기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