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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틱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파악하고 보육환경에서 틱장애 아동이 일반 유아들과 같이 지낼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본문 Ⅰ 서론 틱은 불수의적인 움직임으로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동 틱과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음성 틱으로 나뉘며 틱이 일정기간동안 나타나면 틱 장애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틱 장애는 6~7세에 증상이 시작되어 12~13세 경에 가장 악화되었다가 16~30세 사이에 대부분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5년 2009년간 19세 이하의 소아 및 청소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행동 및 정서장애에 대한 진료인원 분석결과 틱 장애로 인한 진료인원은 2009년 전체 115,064명 중 총 11.5%(13,274명)로 2005년도에 비해 약 2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 Ⅱ 본론 1. 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1) 정의 틱은 불 수의적이며 빠르고 반복되며 리듬을 갖지 않는 근육 운동 혹은 소리를 내는 양상인데 갑자기 시작되고 뚜렷한 목적을 위해 움직이거나 소리 내지는 않는다. 특은 시간에 따라서 하루에도 그 강도의 변화가 심하며 스스로 노력하면 일시적으로는 틱 증상을 억제할 수 있다. 1825년 의사인 이타드가 뚜렛 증후군을 갖고 있는 한 환자의 사례를 처음으로 보고하였고 1885년 프랑스의 신경학자인 뚜렛이 9명의 만성 운동 및 음성 틱 환자를 학계에 보고하는 것을 시작으로 만성운동 및 음성 틱 환자와 뚜렛 증후군의 사례가 여러 저널과 의학저서에 실려지며 현재까지 활발히 연구되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강삼순, "집단게임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틱장애 아동의 상담 효과", 광주교대, 2004 - 조혜언, "틱 장애 아동을 위한 모래놀이치료 사례연구", 신라대, 2014 - 심민정, "점토매체를 활용한 임상미술치료가 틱장애 아동의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차의과학대, 2014 하고 싶은 말 틱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파악하고 보육환경에서 틱장애 아동이 일반 유아들과 같이 지낼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틱장애의 정의, 틱장애의 특성, 일반 유아, 일반 유아들과 같이 지낼 수 있는 방안 |
2017년 6월 2일 금요일
틱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파악하고 보육환경에서 틱장애 아동이 일반 유아들과 같이 지낼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하시오
틱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파악하고 보육환경에서 틱장애 아동이 일반 유아들과 같이 지낼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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