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일 금요일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하시오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하시오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 보육과정의 패러다임
2.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일반적으로 보육과정이라 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으로 추구하려는 보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접근 양식이다.'라고 정의하곤 한다. 이러한 보육의 진정한 목적은 결국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철학을 전제로 하는데 철학적 기초 아래서 영유아가 어떠한 성장과정을 거치며 어떤 상태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보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합의된 정의는 없다. 보육과정을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
.
.
2.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성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야 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바람직한 인성과 남을 배려하는 사회성 발달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에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소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유치원교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도 인성교육에 관한 내용이 중요시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지성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비교", 유아교육학회지, 2008
- 황해익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 강문희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2
- 김영철, "유아교육과 보육의 상호적 발전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07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 임지나,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보육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서울신학대, 2013
- 황윤경,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비교", 총신대, 2014

하고 싶은 말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보육과정의 패러다임, 바람직한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보육과정의 발전 방향성, 보육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