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일 토요일

교육학개론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의 기능성에 대한 논의

교육학개론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의 기능성에 대한 논의
[교육학개론]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의 기능성에 대한 논의.hwp


목차
1.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의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
1. 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모든 동물 가운데 성장의 한계에 가장 늦게 도달한다. 또 인간은 자립해서 살 수 있는 능력이 가장 결여된 무능한 존재로 태어난다. 그리고 이 무능한 기간이 다른 어느 동물보다도 길다. 인간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간은 그 길고 무력한 기간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보다 아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생 동안 어떤 형태로든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인간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는 동물은 커다란 현실성(現實性)과 극히 낮은 가능성(可能性)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반하여, 인간은 극히 커다란 가능성과 낮은 현실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데 있다. 이 문맥에서 현실성이란 다 갖추어진 것, 성장 발달의 여지가 없는 것을 의미하며, 가능성이란 갖춰져야 할 것, 성장 발달의 여지가 있는 것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망아지는 분만 직후 어미와 비슷하게 걸어 다닌다. 그러나 망아지에게 아무리 많은 시간을 들여도 산수나 물리는 가르칠 수 없다. 사람의 신생아는 걸을 수 있는데 만도 1년여 정도가 걸린다. 그러나 그는 거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학개론, 교육, 기능성, 교육학, 논의, 개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