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1.1 SCM의 필요성 1.2 SCM이란? 1.3 SCM의 효과 Ⅱ국내 외 성공 및 실패 사례 2.1 국외 성공 사례 - Wal-Mart 2.2 국내 성공 사례 - 삼성전자 2.3 실패 사례 - K-mart & Sears ⅢSupply Chain Management의 장 단점 3.1 장점 3.2 단점 Ⅳ결론 및 향후방향 4.1 결론 4.2 향후 방향 본문 1. SCM의 정의 1.1 SCM의 필요성 - 채찍효과(하류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를 줄이기 위해서 SCM의 필요성 대두되었다. 1.2 SCM이란? - SCM은 생산자부터 유통업체, 이를 판매하는 공급자 그리고 소비하는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 하여 제품을 최소한의 오차로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1.3 SCM의 효과 - Cycle time 을 줄임 - JIT (just-in-time), 제 시간에 배송이 가능 - Cost 낮추고, Efficiency 는 높임 - 친환경적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임 2. 국내 외 성공 사례 2.1 국외 성공 사례 - Wal-Mart 2.1.1 SCM 도입 전 문제점 ① 다양한 정보 시스템 사용 ② 공급업체의 수가 늘어나면서 공급업체의 부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인해 과잉재고 또는 부족재고의 문제를 겪음 키워드 Supply, 경영정보학, SCM |
2017년 6월 5일 월요일
경영정보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
경영정보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