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5일 월요일

경영정보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

경영정보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
[경영정보학]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hwp


목차

Ⅰ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1.1 SCM의 필요성
1.2 SCM이란?
1.3 SCM의 효과

Ⅱ국내 외 성공 및 실패 사례

2.1 국외 성공 사례 - Wal-Mart
2.2 국내 성공 사례 - 삼성전자
2.3 실패 사례 - K-mart & Sears

ⅢSupply Chain Management의 장 단점

3.1 장점
3.2 단점

Ⅳ결론 및 향후방향

4.1 결론
4.2 향후 방향



본문
1. SCM의 정의
1.1 SCM의 필요성
- 채찍효과(하류의 고객주문 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를
줄이기 위해서 SCM의 필요성 대두되었다.

1.2 SCM이란?
- SCM은 생산자부터 유통업체, 이를 판매하는 공급자 그리고 소비하는 소비자에 이르기 까지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 하여 제품을 최소한의 오차로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1.3 SCM의 효과
- Cycle time 을 줄임
- JIT (just-in-time), 제 시간에 배송이 가능
- Cost 낮추고, Efficiency 는 높임
- 친환경적이며 고객 만족도를 높임


2. 국내 외 성공 사례
2.1 국외 성공 사례 - Wal-Mart
2.1.1 SCM 도입 전 문제점
① 다양한 정보 시스템 사용
② 공급업체의 수가 늘어나면서 공급업체의 부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인해 과잉재고
또는 부족재고의 문제를 겪음



키워드
Supply, 경영정보학, SC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