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드라이커스는 모든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고 격려하며 어린이들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해주는 방법을 배울 것을 강조하면서 부모는 자녀가 긍정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자녀의 심리적 목표 및 행동전략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도록 부모교육을 통해 훈련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 부모-자녀 관계가 반드시 갈등이 야기되는데 부모는 민주적인 양육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인격체로서 존중해야 한다고 말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 권위적인 것을 탈피하고 가치 면에서 아동을 성인과 같은 존재로 보는 시각을 제공하였다. 이에 비해 고든의 P.E.T 이론은 자녀들 보다 부모의 정체성의 확립이 먼저 필요하며 자녀들에게 꾸며진 모습이 아닌 보다 솔직한 모습으로 다가가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부모와 자녀들 간의 문제 발생 시 적절한 대응 반응으로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보다 효과적인 부모로서의 자리 매김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두 이론을 구체적으로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적 부모교육이 자녀 중심적이며, 기술적인 부분에서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동기유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임을 강조한 반면, 고든의 이론은 부모가 자신의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가운데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따라서 부모를 중심으로 먼저 부모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부모교육을 받는다는 점이다. 둘째, 민주적 교육이론은 자녀가 잘못된 행 참고문헌 -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 강은숙, "성숙한 부모역할을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모형계발", 안양대, 2007 - 배영자, "효육적인 부모역할훈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09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이명순, "P.E.T.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 2009 키워드 드라이커스, 고든, 부모교육이론, 부모효율성훈련, 비교 |
2017년 6월 8일 목요일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