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서양의 아동문학사 아동문학이 문학의 한 분야로 독립해서 독자적인 발전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17 18세기의 근대 이후가 된다. 그 이전에는 성인문학과 아동문학이 미분화 상태로 융합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의 역사는 신화, 전설, 민담 등 민간 전승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다. 전승 문학이 활자화되어 읽히면서부터 아동문학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중세 초기의 아동문학 ①구전동화 시기와 최초의 원고 인쇄술이 발달하기 이전, 중세 시대(5C~15C)에는 시골집에서 모닥불에 둘러 앉아 나눈 이야기들이나 궁전의 홀에서 불렸던 노래 등이 전해졌다. 궁전이나 거대한 영주의 저택에서는 중세의 음유시인이나 방랑 시인이 8세기 초의 고대 영어 서사시의 주인공이나 아더왕의 영웅적인 설화 등을 이야기했다. 초기에 어린이들을 위해 필사본으로 된 것들 대부분은 종교적이거나 교육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필사본은 대부분 부유층이나 수도원, 학교의 교사들이 의도적으로 만든 것으로, 아주 비싸서 책 한권과 집이나 땅이 교환되기도 했다. 초기의 교과서 대부분은 두 가지 유형 중 하나인데, 20세기까지 유행된 교사와 학생의 묻고 답하는 형식의 대화나 기억하기 쉬운 시의 대구를 이루는 각운이 바로 그것이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관련 레포트. 제목그대로 입니다. 참고하시면 되요. 키워드 문학, 아동문학, 중세, 세기, 초기, 대부분 |
2017년 6월 8일 목요일
아동문학-서양의아동문학시대적배경과특징
아동문학-서양의아동문학시대적배경과특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