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하이퍼텍스트 개념 제2장 하이퍼텍스트-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제3장 해외의 하이퍼텍스트 적용 연구 현황 제4장 한국의 하이퍼텍스트 적용 연구 현황 제5장 한국에서의 하이퍼텍스트 교육 제6장 과목별 하이퍼텍스트 적용 사례 제7장 하이퍼텍스트 교육 장비 제8장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하이퍼텍스트 교육 (1) 융합 교육 (STEAM교육) (2) 우리나라에서 이뤄지는 자연환경교육 제9장 SNS 와 하이퍼텍스트 교육의 결합 (1) NIE(Newspaper In Education) 교육 (2) 모두가 만들어가는 지식, 위키피디아(Wikipedia) (3) SNS와 교육의 결합 제10장 결론 참고문헌 참고웹사이트 표차례 <표 1> 하이퍼텍스트교육의 장단점 <표 2> 한국 교육정보화의 발전 과정 <표 3> 학교교육의 예시 <표 4> 일상교육의 예시 <표 4> 일상교육의 예시 <표 6> NIE의 교육효과 그림차례 <그림 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그림 2> 교회와 하이퍼텍스트 <그림 3>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수업 <그림 4> 디지털교과서 활용 아동 <그림 5> 수학에 적용되는 하이퍼텍스트 교육 <그림 6> 영어의 하이퍼텍스트 교육 <그림 7> 융합 교육의 시스템 도식 <그림 8> 위키피디아 본문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는 더 이상 따를 필요가 없어졌다. 하이퍼텍스트는 Node, Button, Link 이 세 가지 요소로 이뤄져 있다. (그림 1)을 보면, 하이퍼텍스트가 여러 개의 Node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에 있는 Button을 을 누르면 Link를 타고 다른 Node로 이동하는 모형임을 알 수 있다. 그림1 하이퍼텍스트의 구성요소 하이퍼텍스트는 CMC라는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새로운 매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구현할 수 있다. 물질 매체인 종이에서 화면이라는 비물질 매체로 넘어가면서 공간, 시간상의 제약이 상당부분 완화되었고 글의 이동 또한 자유로워 졌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정종원, 김명랑(2010) 대학수업에서 블로그 기반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 2 Ellison, Steinfield, & Lampe (2007).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 use of onlinesoiial 3.networks status 3.임걸, (2010) 스마트폰 기반 사회네트워크서비스 활용수업 사례 연구: 의사소통 내용 및 도구적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4. 최순희, 조경자, 이승복(2001). 하이퍼텍스트상의 정보획득과 성인과 아동의 정보탐색 11(3), 인지과학 (1~11쪽). 한국인지과학회. 5. 차호일(2007). 하이퍼텍스트의 특성과 문학 창작에의 시사 Vol.34, 한국학논집 (87~111쪽).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6.문은주(2010). 미술교육에서 하이퍼텍스트를 활용한 텍스트 읽고 쓰기의 적용 Vol.11 No.2, 미술과 교육 (191~210쪽).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7.오정훈(2010). 국어교육 : 하이퍼텍스트성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Vol.87/ 새국어 교육 (139~163쪽) 8.BETTINA ANSEL, ANDREAS H. JUCKER(1992). Learning Linguistcs with Computer: Hypertext as a Key to Linguistic Networks. In Lit Linguist Computing(7) (pp.124~131). Oxford University Press 9.Richard Durham(1997). Development of a Hypertext, Graphics-rich Glossary for Use in Teaching Undergraduate Plant Propagation. In HortScience (vol. 32 no. 3). The American Society for Horticultural Science. 10.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1997). Industrial and Manufacturing Engineering : Coverage 1976, 1978-1989, 1991-2010, Conferences and Proceedings. IEEU. U. S. 11.Higgins, Kyle(1996). Hypertext Support for Remedi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v29 n4 (pp.402-412). U. S. 12.McKnight, C., Dillon, A., and Richardson, J.(1996). User Centered Design of Hypertext and Hypermedia for Education. In D. Jonassen (ed)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pp.622-633). New York: Macmillan. 참고웹사이트 1. http://digoogle.tistory.com 2. http://www.steamkorea.net 3. http://blog.naver.com/weizmann_why 키워드 교육, 발전방향제시, 결합, 하이퍼텍스트, 발전 |
2017년 6월 5일 월요일
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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