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실천모형과 실천기술/역할 Ⅱ. 본론 1. 문제분석 2. 목적 및 목표 3. 전략 및 전술 4. 재정 및 지원 확보 Ⅲ. 결론 본문 Ⅰ. 서론 1. 문제제기 '여가'란 '노동시간과는 배치되어 상품 생산과정 리듬으로부터 최대한 벗어난 시간' 그리고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도의 생리적 신체적 행위를 제외한 시간'을 말한다. 한국의 2010년 기준 연간노동시간은 2,193시간으로, OECD 평균 연간노동시간은 1,749시간에 비해 한국이 444시간 긴 것으로 보고되었다. 과도한 노동의 연속은 정신적 신체적 피로와 긴장을 유발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가운데 여가는 신체적 정신적 긴장과 피로를 풀어 정신을 순화시키고 일상의 활력소가 된다. 그리고 개인의 건강한 생활과 나아가 모두의 건전한 사회의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 한국 사회는 이러한 여가조차도 극도로 상품화된 '여가산업'이라는 것에 중독되어 욕망을 충족시키는 소비생활의 연장선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리고 재화의 소비를 통해 이루어지는 여가산업은 사람들을 더욱 재화에 매달리게 만들었다. 결국 앞서 말한 진정한 여가의 의미는 퇴색 되어버리고 만 것이다. 한국 사회의 이러한 여가 현실에 정부는 어떠한 정책을 폈을까. 1960년대부터 한국 정부의 문화복지 정책은 존재하고 있었으나 실상은 앞서 언급된 여가산업을 육성하는 정책에 불과했다. 그리고 이러한 재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여가산업에서 소외된 계층을 지원하는 정책은 참여정부에 들어서였다. 2003년 참여정부에 들어서야 여가문화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으로 이들의 문화향수권이 신장되고 이들의 욕구수준에 맞는 맞춤형 문화복지가 제공된 것이다. 그 이후로도 2012년 현 정부의 문화 복지 예산은 작년보다 280억4,600만 원이 늘어난 총 1,181억7,000만 원으로 이를 바탕으로 대상별 분야별 맞춤형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라 한다. 키워드 사회복지, 소외계층, 여가생활, 사회, 생활 |
2017년 6월 22일 목요일
사회복지 사회 소외계층의 여가생활 지원 방안
사회복지 사회 소외계층의 여가생활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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