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8일 금요일

사회과학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사회과학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사회과학]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hwp


본문

1.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Young은 학교는 사람을 다루는 동시에 지식을 다루는 사회기관임을 지적하였다. 과연 무엇이 학교에서 다루어져야 할 지식이며, 누가 어떤 지식을 가르칠만하다고 규정하며, 누구에게 어떤 지식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등의 문제가 사회학적 검토의 대상으로 등장함으로써 새로운 교육사회학이 전개된 것이다.

영국을 포함한 선진공업국이 당면하고 있던 교육문제는 기회균등이란 민주적 교육이념의 실현으로 요약된다. 과거의 규범적 모형의 대안으로 해석적 모형이 제시되었다. 여러 사회 이론들은 어떤 점에서 분명히 서로 상충되고 있으나, 가치규범 그 자체를 의심하고 분석하여 그 사회적 의미를 이해 또는 해석하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교육, 사회학, 사회, 지식, 과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