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자기표현의 개념 1)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의 개념 2) 자기표현 행동, 소극적 행동, 공격적 행동의 비교 2. 자기표현행동의 구체적 요소 3. 자기표현훈련의 목적과 필요성 1) 자기표현훈련의 목적 2) 자기표현훈련의 필요성 4. 자기표현행동의 저해요소 5. 자기표현훈련의 기술 6. 자기표현훈련의 내용 1) 자기표현훈련의 접근 2) 자기표현훈련의 내용 3) 자기표현행동의 기본 요소 4) 자기표현훈련의 대상과 시기 5) 자기표현을 해 가는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7. 자기표현훈련의 방법 1) 인지적 접근의 자기표현훈련 2) 행동적 접근의 자기표현 훈련 3) 절충적 방법 【 참고자료 】 본문 ◈ 자기표현훈련의 개요,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 1. 자기표현의 개념 1)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의 개념 (1) 자기표현의 개념 Wolpe(1958) - 타인에게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기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 Halversion(1970) -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과정 Jourard(1971) -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과정 Adler(1976) - 확신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폭넓게 전달하는 능력 김성희(1984) -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며, 또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생각 및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마음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내는 행동 김재호(1989) - 한 개인이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 등 자신에 관한 정보를 불안을 느끼지 않고 기술적이며 폭넓게 언어나 행동으로 솔직하게 나타내어 전달하는 노력 여환주(1996) - 자신에게 최선의 이익이 있는 대로 행동하며, 불안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의 솔직한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권리를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권리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행위 참고문헌 노안영(2002)「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서울: 학지사 김인자(1991)「인간관계와 자기표현 5판」서울: 중앙적성출판사 홍경자(1999)「자기표현 및 주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한양대 학생생활 연구소, 집단상담프로그램, 심리상담리리즈 1, 서울: 한국가이던스 변창진, 김성회(1980)「주장훈련 프로그램. 학생지도 연구」13(1), 경북대학교 학생생활 연구소 이낙숙(2006)「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남옥경(2005)「自己表現 訓練이 初等學生의 自己尊重感 및 交友關係에 미치는 影響」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조미영(2004)「인지적 접근과 행동적 접근의 자기표현 훈련이 발표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유미영(2004)「자기표현훈련이 청각장애학생의 대인불안 및 자기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위계용(2002)「중학생들을 위한 자기표현훈련의 효과」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자기표현의 개념, 자기표현행동의 개요, 내용, 자기표현훈련의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키워드 자기표현훈련,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 방법, 자기표현훈련 내용, 자기표현훈련 기술 |
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자기표현훈련의 개요,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자기표현훈련의 개요, 자기표현훈련의 내용과 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