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부두(선착장)의 개념 Ⅲ. 부두(선착장)의 운영방식 Ⅳ. 부두(선착장)의 On-Dock시스템 1. On-Dock 시스템 도입 배경 및 현황 1) On-Dock 시스템 도입 배경 2) On-Dock 시스템 도입 현황 2. On-Dock 서비스 내용 및 요율 현황 1) On-Dock 서비스 내용 2) On-Dock 시스템 요율 현황 3. On-Dock 시스템의 기대 효과 1) 수출입 물류절차의 간소화와 수출입 화물 처리기간의 단축 2) 물류비 절감 효과 3) 도시환경 및 시민생활 기능 향상 Ⅴ. 향후 부두(선착장)의 내실화 방안 1. 국내 부두운영업체의 능력양성방안 1) 국내 항만서비스의 질적 향상 2) 국내 부두운영사업의 확대 3) 대형화 4) 부두운영소프트 개발 5) 국내선사와의 연계구축 6) 국내이용 외국선사와 연계 7) 컨설팅 업무확대 8) 국내외 투자자 유치 9) 대외브랜드의 구축 10) 국제업무의 발굴 확대 2. 국내 부두운영업체의 해외진출방안 1) 기존부두의 운영권 획득 2) 외국대형업체와 공동진출 3) 지분참여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중국 항만이 외형상 규모가 커지고 있으나 아직 운영기법이나 효율성은 국제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면이 있어 부쩍 커버린 앙팡테러블 같이 주의 깊게 그 성장 추이를 지켜봐야할 것 같다. 자꾸 무서운 아이들로 자라나는 동네 어깨를 보며 위축되기만 할 것인가? 일단 그들을 달래가며 우리 나름대로 할 일을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이들을 다루는 지략이 될 것이다. 동북아 물류허브를 구축하려는 우리는 국내외 항만간의 제 살 깎기식 경쟁을 극복하고 상생을 위한 협력속의 경쟁체제를 구축하려하고 있다. 황해는 동북아의 큰 호수(내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호수주변에 있는 중국, 한국, 일본의 항만들은 다른 항만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여유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긴밀한 협력관계를 추구해야 호수주변이 같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중 략 ≫ Ⅱ. 부두(선착장)의 개념 ○ 부두(埠頭)시설은 선박이 접안하여 화물을 하역하고 또 여객이 승하강하는 장소를 말하며 화물처리시설, 보관시설, 선박보급시설, 항만후생시설, 헛간, 대합실 등의 여객시설, 임항교통시설 등의 육상부분들도 포함한 광범위한 임항지대를 총괄하여 부두라고 한다. -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접안시설 혹은 이에 인접하는 에이프런 정도까지 소지구(小地區)의 의미로도 쓰인다. - 부두는 일반공공부두, 전용으로 이용하는 전용부두, 특수화물을 취급하는 전문부두로 구별된다. 참고문헌 김홍석, 크루즈 산업의 동향과 부두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9 김학소, 부두운영회사제 도입의 기대효과에 관한 소고, 한국항만협회, 1994 성숙경, 컨테이너부두 건설비용 배분방법, 서울대학교, 2008 임문택, 무한경쟁시대의 컨테이너부두 운영전략, 한국항해항만학회, 1998 윤순배, 부두운영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해사법학회, 1994 정장우, 기술도입이 부두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1991 키워드 부두, 선착장, On-Dock시스템, 배, 항구, 부두의 개념, 부두의 운영방식, 내실화 방안 |
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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