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일 토요일

청소년 문제행동 학생 청소년의 위상 변화와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청소년 문제행동 학생 청소년의 위상 변화와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청소년 문제행동] 학생 청소년의 위상 변화와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hwp


본문
우리나라 청소년 운동은 학생운동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소년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었다기보다 1980년대 대학생 운동 즉, 이데올로기의 절정기가성인사회에 비추어진 청소년들의 모습일뿐이다. I960년대에서 70년대까지 간헐적이고 부분적이기는 했지만,대학생과 중 • 고등학생들이 동아리활동이나 봉사활동 등을 함께 하면서 선후배간의 연결고리가 만들어지기도 하고 문화적 전파의 기능도 있었지만, 그나마 1980년대를 기점으로 대학생들의 중 • 고등학생들에 대한 의식화교육을 우려하여 중단되고 말았다. 그이후청소년들의 독자적인 문화는 찾아보기 어렵지만, 최근 들어 감각적이고 소비 지향적인 문화가 청소년을 대변하는 새로운 문화로 인식되고 있는 듯 하다. 탈 이데올로기 시대에서 우리 시대 청소년들은 학교 내에서만 학생이라는 신분을 가질 뿐 학교 밖에서는 더 이상 학생이라는 신분을 포기하고,소비 감각적 문화의 주체자로서 그들의 위상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의 부적응 행동은 근대사 이후 우리 나라 학교의 변천과정이나 학생들의 위상 변화에 비추어 볼 때, 더욱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학생 청소년들이 과거와 어떻게 다르며,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의 사회적 원인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조혜정(1999)은 근대 이후 우리나라 학생들의 위상 변화를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 학지사 2015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정규석, 김영미 외 저,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유진이 저,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2013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